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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이야기

알면 돈이 되는 보험 노하우 보험에는 공짜가 없다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오색 풍선이 있다. 어느 풍선이 가장 좋을까? 
사업비가 같은 월보험료 10만원 짜리 다섯 종류가 있다.
어느 보험상품이 가장 좋을까?
정답은 보험가입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 것이 가장좋은 보험 상품 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사업비를 빼고 소비자가 납입하는 보험료와 받는 보험금은 동일합니다.
일명 "수지상등" 의 원칙이라 하는데 보험료를 산출할 때 이 원칙으로 합니다.
계약자가 내는 보험료와 이 중 사고를 당한 사람의 보험금 합계액을 동일하게
놓아서 보험료를 산출합니다.
이것이 순보험료이고 여기에 사업비인 부가보험료 를 덧붙여서 영업보험료를 만듭니다.

 

 

좀 어려운 말일수도 있지만, 누가 어느 보험상품이 좋은 상품이냐고 물을 때 가장
난감합니다. 오색풍선 중 어느 풍선이 좋은 풍선이냐고 묻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사업비(보험료에서 순보험료를 뺀 보험회사 비용)  가
적은 것이 좋은 가장 좋은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보장 내용을 결정하는 것은 위험률인데, 위험률은 각 보험사가 거의 동일한
것을 사용합니다. 문제는 담보하는 위험의 종류와 보장의 범위에 따라 위험률이
정해지는데, 이것이 소비자 개인의 니드에 맞는지의 여부는 개인에 따라 다른 것이지
좋고 나쁨을 가리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상품은 교통재해 이외에 추가로 항공기 열차, 선박 사고로 사망할 경우
10억원을 지급하는데, 어느 상품은 교통제해만 보장해 준다고 해서 교통재해만

보장하는 상품이 나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암만을 보장해 주는 상품과 암 이외에 뇌졸증, 급성심근경색을 추가로
보장하는 상품 중 뇌졸증과 급성심근경색증을 추가 보장해 주는 상품이 좋은 상품이라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보험설계사들은 자기 회사 상품은 이것도 추가로 보장해
주기 때문에 더 좋은 상품이라고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합니다. 그러나 추가 보장이 있다고
해서 좋은 상품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추가 보장하는 만큼 소비자가 그만큼 더 보험료를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에 덤이나 공짜는 없습니다.

 

 

풍선의 한 부분을 누르면 다른 한 부분이 튀어나옵니다. 보험상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같은 보험료라면 어느 한 부분의 보장을 키우면 다른 부분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보험상품을 만들 때 소비자의 니드를 분석해 소비자의 니드에 보장 내용을 잘 맞추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보장급부를 크게 보이게 하는 것이 보험회사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상품개발자들은 상품에 색칠한다고 하는데, 소비자들의 보장 니드 취향에 맞는
급부설계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수지상등의 원칙에 따라 보장이 크면 그만큼 더 보험료가
늘어나기 때문에 소비자 니드에 맞는 어느 한 부분을 키우면 그만큼 다른 부분을 줄여야만
동일한 보험료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상품 판매 3개월 만에 100만 명 이상이 가입해서 최단기간 최대다건 판매로 기네스
기록을 세운 '차차차교통안전보험' 은 20,250원으로 교통사고 장해 시 최고 5억4천만 원을
보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이 상품이 기네스 기록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다른
모든 생명보험 상품이 주계약에서 보험료가 비싼 일반사망 보장을 해주던 것을 빼고
교통사고 만을 중점 보장해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상품 역시 소비자에게 보장을 덤으로 더해준 것이 없고, 니드에 맞는 보장급부를
설계한 것 뿐입니다.

 

 

이세상에 거저와 공짜는 없다고 합니다.
보험이야말로 거저와 공짜가 없는 진실한 상품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부분은 보험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설명을 드렸구요
보험가입시 참고 하셔서 본인에게 가장 합당한 보험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보험가입은 보험설계사에게 맡기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 본인 보험은 본인이 어느정도 설계를 해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수도없이 많은 상품들이 나오고 수많은 보험비교사이트들이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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